- 무상대여 서비스 운영...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자율 안전관리능력 향상 기대 -

경북도는 소방시설 자체점검에 대한 관계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자율 안전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.

소방시설법에 따라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은 건축물의 사용 승인일이 속하는 달까지 연 1회 이상 소방시설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작동기능점검 등 자체점검을 실시해야 한다.그러나 대다수 관계인들은 점검기구를 보유하지 않고 있거나 사용법 미숙으로 인해 점검 대행업체를 통해 점검한다. 이로 인한 비용 발생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실정이다.
이에 경북소방본부는 도내 모든 소방서에 ▲열‧연기 감지기 ▲방수압력측정기 ▲전류·전압측정기 ▲소화전 밸브 압력계 등 총 8종 753점의 자체점검 기구를 비치하여 도민들에게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다.

소방시설 점검기구 대여를 원하는 도민들은 가까운 소방서에 전화로 신청하고 방문을 하면 언제든지 무상 대여가 가능하고 점검기구 사용법 교육까지 받을 수 있다.

남화영 경북소방본부장은 “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 대여 서비스를 통해 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한편 소방시설 점검능력 향상 및 안전에 대한 관심유도로 건축물에 대한 자율안전관리체계 확립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”고 말했다. 

저작권자 © 영양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